코골이 심한 사람 이렇게, 수술 말고 완벽하게 치료하는 방법
당신만 이 고민을 하는 게 아니다. 남성의 40%가 코를 곤다. 많은 사람이 고통받는 만큼 치료법도 다양하게 나와 있다.
남성의 40%가 코를 곤다. 전문가들과 함께 수면무호흡증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과 숙면을 위한 최고의 코골이 치료법을 알아봤다. 코를 고는 사람과 함께 자는 건 아무도 좋아하지 않는다. NPR 라디오의 잔잔한 멜로디나 천장의 선풍기 소리 같은 백색소음과는 다르게, 코골이는 불쾌하다. 당신이 코를 곤다면, 이내 소파로 쫓겨날 것이다. 코골이는 혼자 자는 사람에게도 고충이다.
2023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41%가 파트너와 떨어져 잤으며, 그 이유는 바로 코골이였다. 실제로 배우자와 함께 잠자리를 공유하지 못하는 것이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의 가장 큰 불만이었다. 하지만 좋은 소식도 있다: 치료 후 72%의 커플이 다시 함께 자기 시작했다. 모든 코골이가 수면무호흡증 때문은 아니지만, 대부분의 코골이 환자는 남성이다. 만약 당신도 그 40%에 속한다면, 코골이를 멈출 수 있다. 수면 의학 전문가들에게 코골이 해결법을 물어보고,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시도하는 치료법을 평가받았다.
코골이의 원인은?
“코골이—우리 수면 의사들은 ‘수면 관련 호흡 장애’라고 부릅니다—는 하나의 스펙트럼이에요.” – 케네스 J. 리 박사 (시카고대 신경과 전문 수면의학과 교수)
수면 중 소음이 전혀 없는 사람부터 수면무호흡증 환자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이 존재한다. 코골이는 결국 공기 흐름의 문제다. “코골이는 코나 입에서 목, 폐로 가는 공기 흐름이 난류를 일으킬 때 나타나는 증상이에요.” – 필리스 C. 지 박사 (노스웨스턴대 수면의학과장)
즉, 기도의 윗 부분의 부분적인 붕괴가 코골이의 원인이다. 보통은 목구멍보다는 혀가 뒤로 떨어지며 기도를 좁게 만들고, 그로 인해 좁아진 틈으로 공기가 지나가면서 목과 입 뒤쪽의 부드러운 조직이 진동하며 소리가 발생한다.
코골이는 건강에 해로운가?
잠든 사람은 자각하지 못하지만, 의사들은 코골이가 건강에 해롭다고 말한다. 그 중 가장 심각한 건강 문제는 바로 수면무호흡증이다. 이 질환은 수면 중 반복적으로 숨이 멈추는 것이 특징이며, 대부분의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코를 곤다.
“코골이가 문제인 이유는 단지 시끄러워서가 아니라, 숨쉬기 어려운 수면의 징후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.” – 마이클 그랜더 박사 (애리조나대 행동 수면의학 클리닉장)
“치료하지 않으면 수면무호흡증은 심장 질환, 뇌세포 손상, 기분 저하, 에너지 감소 등 다양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요.” – 그랜더 박사
수면무호흡증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린다. 숨이 막혀 자주 깨어나게 되고, 짧은 깨움은 인식하지 못하더라도 결과적으로 깊은 잠을 방해받는다. 혼자 자는 사람은 진단이 어려울 수 있다. 같이 자는 사람이 숨이 막히거나 헐떡이며 깨어나는 모습을 봤다면 수면무호흡증일 확률이 높다. 혼자 잘 경우, 수면 클리닉에서 수면다원검사를 받아야 정확히 알 수 있다. 코골이가 수면무호흡증이 아니더라도 구강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.
“입을 벌리고 자면 입 안이 건조해지고, 이로 인해 충치 위험이 높아져요.” – 지 박사
코골이 소음도 문제다. “크게 코를 고는 소리는, 마치 바로 옆에서 버스나 트럭이 시동 거는 소리와 비슷해요.” 2023년 호주 아델레이드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코골이 소음은 최대 80데시벨에 달할 수 있는데, 이는 진공청소기 소리에 해당한다. 코를 곤 사람뿐 아니라 옆에 자는 사람의 청력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. 드물게 코를 고는 사람이라면, 음주, 알레르기, 감기 등 일시적인 원인일 수 있다. 하지만 일주일에 3회 이상 큰 소리로 코를 곤다면, 낮에 피로하거나 기억력이 떨어진다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.
수면 전문가들이 평가한 코골이 치료법
다음은 수면 전문가들이 평가한 대표적인 코골이 치료법이다. 누구에게 효과적인지,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 함께 소개한다.
입에 테이프 붙이기 0/10
틱톡 등에서 인기를 끌었지만, 전문가들은 강하게 말한다. 추천하지 않는다고. “과학적으로 입 테이프가 코골이 치료에 효과 있다는 증거는 없어요. 오히려 숨이 얕아지고 질식 위험도 있습니다.”
코 확장 테이프 2/10
약한 코골이에는 도움될 수 있지만, 수면무호흡증처럼 심한 경우 효과는 거의 없다. 코 내부 공간을 넓혀주는 역할만 하기 때문에 기도 막힘에는 무력하다.
상체를 높인 자세로 자기 3/10
역류성 식도염에는 좋지만, 코골이 치료엔 제한적이다. 약간의 공기 흐름 개선 효과는 있으나, 단독 치료로는 부족하다.
옆으로 자기 5/10
효과 있는 사람도 있지만, 모두에게 통하진 않는다. “등을 대고 자면 혀가 뒤로 넘어가면서 기도가 막히기 쉬워요. 옆으로 자면 그 위험이 줄어들죠.” – 그랜더 박사
체중 감량 5/10
목 주변 지방이 기도를 좁게 만들 수 있다. 다만 의학적으로 비만인 사람이 10~20% 정도 체중을 감량해야 효과가 있는 수준이다.
금연 6/10
흡연은 기도를 자극해 염증을 유발한다. 코골이를 직접 유발하진 않지만, 수면무호흡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.
금주 8/10
알코올은 목과 혀 근육을 느슨하게 만들어 기도를 좁힌다. 코골이뿐 아니라, 수면의 질 전체에 부정적이다.
양압기 치료 10/10
수면무호흡증 환자에게는 최고의 치료법이다.다만 익숙해지려면 3~6개월 정도 걸린다. 생각보다 다양한 형태의 CPAP 기기가 있다. “CPAP는 공기 베개처럼 기도를 열어줍니다.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가장 효과적이고, 코골이를 완전히 없애기도 해요.” – 그랜더 박사
이외에도 혀 근육을 강화해 수면 중 혀가 뒤로 쳐지지 않게 하는 혀 운동 요법이나 혀가 목구멍 뒤로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신경을 자극하는 장치를 삽입하는 혀 신경 자극기 삽입술과 같은 시술도 있다.
결론
가벼운 경우에는 수면 자세나 음주 제한 등으로도 개선될 수 있다.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을 원한다면 수면의학 전문가의 진료가 필수다. 코골이는 단순히 귀찮은 소리가 아니라, 수면무호흡증의 징후이자 심각한 건강 문제일 수 있다. 도움을 받으면, 더 조용하고 건강한 잠을 잘 수 있다.
